용접요령들 모음..

1.이종금속재질간 용접시
용접봉은 Low Grade Metal에 맞추고 열처리는 High Grade Metal에 맞춤
2. 제가 직접 쓰는거 보다는...이종금속용접봉을 개발한 업체을
홈페이지 올려드리는게 빠르겠습니다.
동+구리+스텐+철등...알루미늄을 제외하곤 거의다 용접되는모양인데,
전 아직 한번도 안써봤습니다만.
들어가셔서..상세하게 검토하신후 구입사용해보세요.
.
스텐탱크용접시(후판)
스텐으로 물탱크나, 약품탱크용접작업을 할때는.
박판일경우는 그냥 테크로 모서리 맞추고, 제살용접으로 쭈욱 용접해나가면 됩니다만.
후판일 경우는 특히나, 압력탱크일 경우는 더욱더 8자위빙용접을 잘해야 합니다.
거의 이런 작업후에는 알티,유티등을 찍어서 확인을 하니까.
불량이 나면 다시 가우징해서 다시 용접을 해야 합니다.

이럴때는 용접사들은 용접하면서 굳이 알티,유티 안찍어도 용접하면서 느낌이 기포나,
크랙이 생기는 지점을 예측가능합니다.
이경우 그부분만 다시 가우징하고 용접합니다.

알곤용접에서 어디가서도 좀한다는 소리를 들을려면, 8자위빙 용접을 반드시 잘해야 합니다.

연습은 집에서 용접토치 하나사서(약1만원~2만원사이),
스테치북같은데 연필로 한줄끗고, 이게시판에 있는 8자위빙 동영상을
(키포인트님, 고강현님의 동영상글) 참고삼아서 연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미끌어 지고, 위빙 절대로 안될겁니다.
손목도 많이 아프고, 전진도 안되고. 힘들지만...조금씩 시간을 두고 꾸준히 연습하시면.
어느날 자기도 모르는 새, 어느정도 수준에 올라가 있는걸 느낄겁니다.
공장에 가서는 후판스텐파이프를 구해서 벽에 고정시티던지,
작업다이에 고정시켜놓고, 한바퀴 돌리는데 8자위빙으로 돌리는 연습을 하세요.
왼손에는 용접봉, 오른손에는 토치, 전류는 좀 높이고요..
처음에 엉망이 되더라도 머리속에는 항상 8자위빙을 염두에 두고 꾸준히 연습하세요.
운이좋아서 곁에 고수분이 계시면 술을 사드리면서도 코치를 받도록 하세요.
마후라 용접시 키포인트
티그로 자동차,등의 마후라 용접
박판이죠...1티도 안되는 뚜께의 마후라를 하루 100개정도 고정으로 때우고 ,
기타 다른일도 조금하는.지극히 단순하고도, 순진한 용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동차 부속이나, 단순반복용접의 포인트는..
물건을 얼마나 빨리, 불량없이 줘내는가 하는데 있습니다.

요령은 자꾸하다보면 빨리하는쪽으로 늘게되지만.
그보다 더 , 조금이라도 더 많은 물량을 쏟아내게 되면..
자연히 사업주는 즐거라.....하게되죠..


이런 마후라는...비드보나...빵구없이 때우는게 포인트인데..
용접은 거의 제살용접이고..
빨리물량이 쏟아져 나올려면..최대한 가접포인트를 줄이는겁니다.

물론 가접을 촘촘하게 하면 좋지만..그러면 물량이 많이 못나옵니다.
시간이 많이 잡아먹는거죠..


그래서 될수 있으면 최대한 가접포인트를 적게하고.
제살용접할때는 지그를 하나 만들어서 한자세에서 때울수 있는건 모두 때우고
이리 저리 몇번뒤척하면서 다때우는거죠..

이런 용접은 무조건 물량치기..(자동차,자전거,오토바이, 의자제작.)가 대부분이므로..
손동작이 빨라야 하고, 태그빨리 놔야하고,
제살로 땡길때(가스좀 높게 틀고, 텅스텐봉 약간 길게빼서,
모재와 텅스텐봉사이를 약간 떨어뜨리고 주욱 밀고 나가는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간단한원리와 상식
용접사라면꼭알아야할 상식이기에 부족하지만 몇자 적어봅니다.
제가몇일전에 티그연습하다가 산화가되서 여러가지 조정한적이 있는데요.
전류가 세건 약하건 진행속도가 일단 느리면 산화가 촉진되서 진회색으로 제품면이 변색되구요.
가스유량은 저는 3기압놓고했는데도 산화는 안되더군요 이왕이면 전류를 조금 낮추고
한부위에 오래도록 머물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즉 일자로 가면서 용가제 찍어 넣으면 거의100% 산화 된다는 거죠
쇳물이(용융지) 금방금방 굳어서 따라와야 되는데 그렇지 않을경우 산화가 많이 됩니다.
그런데 같은 조건에서 8자위빙하는 경우는 산화가 거의 안 되죠 그리고
100A 로하다가 90으로 내려서 같은속도로 나가니까 산화가 덜 되더군요.
도움 되셧으면 합니당
용접부위가 진회색이라는건 그 만큼 산화가 많이 됐다는 겁니다.
(그부위에 열이집중됬다는거죠 열을많이받으니 변색되는것)
용착금속이 빠른시간내에 용가제나 용접봉과 결합되여 단 시간에 굳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한 부분에 오래 머물게되면 그 부분에 열이 집중되서 기계적 성질에 변화가오고
산화물질이 많이 생겨 표면을 덮게되니까 반짝이던 표면이 진회색으로 변색되는 것입니다.
즉 전류가높을수록 산화물질이 많이생기고 한부분에 오래머물수록 산화물질이 많이생긴다는 것이죠
물론 이론상입니다만 실제와 100% 같습니다.
결코 다르지않습니다.
전기용접을 예로들면 수직비드쌓기하는데 잘하는사람이랑 못하는사람
(높은전류에 정확한운봉이안되고 진행이느릴경우)
을 보더라도 잘하는사람은 비드표면이 반짝이는 반면 비숙련공은 비드표면이 진회색으로 산화된
을 볼수있습니다.
그이외에 제품표면에 이물질이있어도 그럴수가있고 제품의 제질상에 불순물뗌에 그런경우도있지만
대부분은 열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정확한용접을위해 알아야할 상식이아닌가 생각듭니다.
도움되었으면합니다.
열을분산시키는게 관건인듯합니다. : 위빙,운봉 필요. 8자운봉
TIG로 알루미늄 용접시
알루미늄 용접을 하는데..

일일이 산소불을 대기 싫으니까..

후판인데도 불구하고. 그냥 교류로 TIG 로 그냥 대고 용접될때까지 찌지고 있더군요
알루미늄 교류용접의 꽃은 비드입니다.

알루미늄 비드 잘내면 예술입니다.

그걸 그라인드로 다 갈고 있더군요..
그러면 안됩니다.
알루미늄 후판일경우는 반드시 산소불로 어느정도 예열을 해줘야 됩니다.
알루미늄을 열에 약한거 아시죠..

그렇다고 너무 산소불을 오래대고 있으면 알루미늄이 녹아 꺼집니다..난감하죠..

그러지 마시고...어느정도 익었다 싶을정도만 산소불로 대주시고..
바로 TIG용접하시면 아주 쉽게 작업할수 있고요..

알루미늄은 작업한후에 엔간하면 비드를 그대로 살립니다.
물론 엉망으로 비드내면 차라리 갈아없애는게 좋지만..

알루미늄용접의 꽃은 비드성입니다. 그대로 살리세요.

물론 박판은 그대로 산소불없이 교류TIG로 그래도 용접하세요
RE)알루미늄은 tig용접 기능코드보면 빠궈줘야해요~
직류 교류 중간 형태로빠구면 대구요~약자가있어요~
열처리는 안하고 해도~되요~대고 떨구고 풀처럼대기전에 전극봉을 얼른띠어줍니다~
떨구고 띠우고
이종금속재질간의 용접, 용접봉 선택
출처/용접요령들 모음..

null

by 평화를사랑합니다 | 2007/07/19 22:12 | 용접 상식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bum3409.egloos.com/tb/160346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윤국진 at 2012/08/04 12:31
특수용접 잘하려면????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