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 탄생화[붉나무]

11월 27일 탄생화[붉나무]
꽃말 : 신앙

붉나무. 나무에 상처를 내면 하얀 수액이 나옵니다. 이것으로 색을 칠합니다.
가을철의 '붉나무 단풍'은 절묘한 아름다움입니다. 잎과 가지에 '붉나무 벌레'라는 작은 곤충이 기생합니다. 그 벌레가 알을 낳을 때의 자극으로 잎은 주머니 모양의 벌레집투성이가 됩니다. 이 벌레집이 오배자.
가지나 잎이 옆으로 비스듬히 나와 별로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꽃점

당신은 신의 존재를 믿고 신과 함께 살고 있는 사람. 실제로는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양식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청결하고 사랑스럽고 배려심이 있는 사람. 누군가가 잘못되었다면 온몸을 던져서라도 반대하는 용기가 있습니다. 당신과 같은 사람에게 불량스런 연인이 생기는 일도 가끔 있습니다. 상대방이 당신을 소중히 여기는지 어떤지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정말로 신뢰할 수 없다면 슬픈 일이긴 하지만 포기하세요. 훌륭한 파트너가 언젠가 나타납니다.
오늘 태어난 아름다운 사람
이은관(1917) 부르스 리(1940) 지미 핸드릭스(1942)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옻나무과의 낙엽관목.
학명 Rhus chinensis
분류 옻나무과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인도
자생지 산지
크기 높이 3m 내외


오배자나무·염부목·굴나무·뿔나무·불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3m 내외로 굵은 가지는 드문드문 나오며 작은 가지에는 노란빛을 띤 갈색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7∼13개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겹잎이며 우축에 날개가 있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으로 굵은 톱니가 있고 뒷면에 갈색 털이 있다.

꽃은 2가화()로 줄기 끝 잎겨드랑이에서 원추꽃차례가 나와 달리고 노란빛을 띤 흰색이며 꽃이삭에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꽃잎은 각각 5개씩이고, 암꽃에는 퇴화한 5개의 수술과 3개의 암술대가 달린 1개의 씨방이 있다. 열매는 편구형() 핵과로서 노란빛을 띤 붉은색이며 노란빛을 띤 갈색의 털로 덮이고 10월에 익는다. 맛은 시고 짠맛이 나는 껍질로 덮인다.

잎은 가을에 빨갛게 단풍이 들고 가지를 불사르면 폭음이 난다. 잎자루 날개에 진딧물의 1종이 기생하여 벌레혹(충영)을 만들며 이것을 오배자()라고 한다. 오배자는 타닌이 많이 들어 있어 약용하거나 잉크의 원료로 한다. 벌레혹 안에는 날개가 달린 암벌레 1만 마리 내외가 들어 있으며, 근처의 이끼 틈에서 겨울을 지낸다. 한국·일본·중국·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null

by 평화를사랑합니다 | 2007/03/07 22:22 | 오늘의 탄생화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bum3409.egloos.com/tb/161343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구자연 at 2010/11/16 15:32
곽창선오바건강하세요11월28일날생일진심으로축하해요구자연지금경기도군포시산본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